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인생/슬기로운 자격정보

화물운송종사자 자격증, 2일이면 충분. (적성 검사, 자격 시험, 합격자 교육)

by ボス 2021. 3. 14.

화물운송종사자 자격증 취득 이유.

영업용 화물차를 운행하시기 위해서는 반드시 화물운송종사자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화물운송종사자 자격증의 경우 취득 난이도 자체는 낮은 편이기 때문에, 단계를 알고 준비만 해두신다면 빠르게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총 3단계로 나뉘어있으니 체크하시고 일정을 머릿속에 그려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준비물은 간단합니다.

만 20세 이상, 취득 후 2년 이상 지난 면허증, 잘 나온 반명함 사진, 각 단계별 수수료, 자신감.

1단계, 운전적성 정밀검사 (홈페이지 접속 예약)

자격 응시 첫 단계는 운전 정밀검사입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lic.kotsa.or.kr/fre/)에 접속하여, 좌측 아랫부분에 <운전 정밀검사 예약>을 클릭하고 편한 지역과 날짜를 정하신 후, 예약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화물운송종사자-운전-적성-정밀-검사-진행-방식
한국교통안전공단-제작-영상

운전적성 정밀검사의 수수료는 25,000원으로 교육관의 설명 및 영상 시청 후, 사진과 같이 게임기처럼 생긴 기계로 150분간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검사는 검사기 생김새처럼 속도 타이밍에 맞춰 페달을 밟는 등 게임 형식으로 진행되며, 각 측정 요인은

  • 속도 예측 검사
  • 정지거리 예측 검사
  • 주의력 검사
  • 거리지각 검사
  • 인지능력검사
  • 지각 성향 검사
  • 인성검사

로 이루어져 있으며, 특별한 준비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모든 검사에는 연습하기가 있어서 불안하시면 연습부터 하셔도 되고, 감독관도 재량껏 조금은 도와주니 많이 불안해하실 필요 없습니다. 대부분 합격을 하고, 정밀 검사 종료 후 바로 적합판정서를 줍니다.

 

2단계, 필기시험 (관련 홈페이지)

운전적성 정밀 검사 후 적합판정서를 받으면, 필기시험은 바로 인터넷으로 접수가 가능합니다.

수수료는 11,500원이며 사람마다 차이는 있지만 운전면허 시험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수준이기 때문에, 큰 부담을 가질 필요 없습니다. 문제는 80문항으로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시 합격, 즉 전부 맞혀야 하는 것이 아닌 80문제 중 48문제 이상만 맞히면 되니까요.

문제 출제 방식은 문제 은행식이므로, 혹시 불안하시거나 자존심에 상처 입으실 것 같은 분은 드라이버스 바로 테스트(drivers.kr/barotest.html)에서 예상문제나 실전문제 등을 미리 풀어보는 준비를 하셔도 괜찮고, 휴대폰으로도 어플을 통해 간단한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단계, 합격자 교육

필기시험을 통과하면 그 자리에서 발표가 되며, 합격통지서와 교육 안내서를 줍니다.

합격자 교육은 평일과 휴일에 전부 받으실 수 있는데, 평일에는 그냥 방문하셔도 되지만 휴일에는 반드시 예약을 하셔야 합니다. 안내서에도 설명되어 있지만 교육이 매일 있는 건 아니고 시간도 정해져 있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 후 진행하셔야 합니다. 교육은 09:00시부터 18:00시까지 점심시간을 제외한 총 8시간을 이수하면, 바로 자격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으로 이수가 가능합니다. 시간은 8시간으로 동일하며 시청 가능 기간을 한 달을 주는데,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바로 시청을 시작해서 그날에 끝내버리시는 게 좋겠죠? 그러면 운전적성 정밀검사 하루와 시험과 교육을 하루에 끝내서, 총 2일이면 취득이 가능하게 됩니다. 8시간의 합격자 교육만 이수하면, 바로 자격증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은 방문이나 온라인 어느 쪽도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 시 등기로 보내줍니다.

화물운송종사자 자격 취득을 생각하신 분이라면 이미 본인에게 맞는 운수회사를 신중하게 고려해보고 결정해두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그러지 않으셨더라도 속전속결로 받을 수 있는 자격인 만큼, 시험 일정을 정하실 때 본인에게 맞는 일자리를 선정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 시작하게 되면 며칠 체험해보고 그만둘 수 있는 직업도 아니지만, 그러려고 일부러 시간과 돈을 들여 취득한 자격도 아니니까요.

국가 자격증의 종류 및 순위, 자격증이 취업에 중요한 이유.

지게차 운전기능사, 빠르게 취득할 수 있도록 알기 쉽게 총 정리.

자동차 정비기능사 필기 및 실기 합격률과 취업.

토목기사 취업 후 하는 일과 합격률, 필기 및 실기 전략적으로 준비하기.

용접기능사 필기 및 실기 신경 써서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

반응형

댓글